로마서 2:17-29

복음이란 무엇인가? 오늘 바울은 복음 대신 복음이 아닌 것이 무엇인지 말한다. 율법을 의지하여 하ㄴ.님을 자랑하는 것은 복음이 아니다. 율법의 가르침을 받아 하ㄴ.님의 뜻을 아는 것도 복음이 아니다.  왜냐하면 주객이 전도되었기 때문이다. (죽은) 율법이 (살아계신) 하ㄴ.님을 이길 수 없다. 주님을 의지하여 율법을 자랑해야 하고 주님의 가르침을 받아 율법을 아는 것이 복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유대인이라고 불리는 너희는 하ㄴ.님 대신 율법을 자랑하지 않는냐고 바울은 도전한다. 지식과 진리가 담겨 있는 율법을 가졌다고 하면서도 율법을 범하는 것은 하ㄴ.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책망한다. 율법을 의지하여 하ㄴ.님을 자랑하기는 커녕 하ㄴ.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정곡을 찌른다.

율법은 자랑하라고 주어진 것이 아니라 지키라고, 행하라고 주어졌다. 율법을 행할 때에야 할례도 유익한 의식이 된다. 율법을 범하면 할례 받은 자도 무할례자와 다를게 없다. 반대로 무할례자가 율법을 지키면 할례자와 같이 여기라고 한다.

복음이란 무엇인가? 외모가 아니다. 표면적 유대인,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아니라, 이면(내면)까지 유대인이어야 하고 마음까지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율법의 조문이 아니라 하ㄴ.님의 영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한다. 율법의 조문을 따르는 것은 사람의 칭찬을 구하는 것이요, 성령을 따르는 것은 하ㄴ.님께 칭찬을 받는 것이라고 한다.

복음이란 무엇인가? 오늘도 성부 성자 성령 하ㄴ.님과의 연합으로 귀결된다. 주님과의 연합이다.

// 하나님을 ‘하ㄴ.님’으로 고쳐 적어보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