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3:1-13

1 주님은 사데 교회에 말씀하신다. 요한은 주님을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분으로 소개한다. 주님은 성령이 충만하시고 말씀이 충만하신 분이시다. 주님은 사데 교회도 샅샅이 아신다. 주님은 사데교회가 ‘살았다’ 라는 이름을 가졌으나 실상은 ‘죽었다’ 라고 선언하신다.

2 주님은 정신차려서 죽게 된 상황을 깨닫고 (이미 소유한) 복음을 굳게 붙들라고 명하신다. 주님 보시기에 사데교회는 하나님앞에서 온전히 행하고 있지 않다고 하신다.

3 주님은 사데교회가 어떻게 복음을 받았고 어떻게 복음을 들었는지 생각하고 복음을 지켜 회개하라고 하신다. 일깨지, 곧 정신차려 깨어있지 않으면 주님이 도둑같이 다시 오실 때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하신다.

4 (그러나. 반전에 감사) 주님은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않은 자 몇명이 있다고 하신다. 흰 옷을 입고 주님과 동행하는 합당한 자들이라고 하신다.

5 이기는 자가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라고 하신다. 이기는 자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않겠다고 하신다. 생명책에 이름이 있는 자들을  아버지 하나님과 천사들 앞에서 안다고 증언하실 것이다.

6 주님은 이 말씀도 사데 교회만 아니라 모든 교회들이 들어야 한다고 편지를 맺는다.

7 이번에는 빌라델비아 교회에 편지하신다. 요한은 주님을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사람이 없는 분이라고 소개한다.

8 주님은 문을 열어 두셨다고 하신다. (왜냐하면) 빌라델비아 교회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주님의 말씀을 지키며, 주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신다. 작은 능력은 어쩌면 사회적 영향력이 적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교회가 사회적 약자가 된 상황에서도 주님의 말씀을 지키며 주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다는 뜻일 것이다.

9 열린문으로 들락날락  거리는 빌라델리아 교회에,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들이라고 거짓말을 하는 자들 마져도 굴복할 것이라고 하신다. 주님이 빌라델비아 교회를 사랑하시는 줄 저들이 알게 하시겠다고 하신다.

10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가 환난가운데 참고 견디라는 말씀을 잘 지켰기 때문에 환난에서 구원하시고 앞으로 닥칠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실 것이라고 하신다.

11 주님은 다시 오실 것을 말씀하신다. 다시 오실 때까지 가진 것, 곧 복음의 말씀을 굳게 잡아 이기는 자에게 주어지는 생명의 면류관을 빼앗기지 말라고 하신다.

12 이기는 자를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벽체를 쌓은 벽돌이라면 모를까) 성전 기둥은 결코 뽑히지 않을 것이라고 하신다. 더군다나 이 성전 기둥과 같은 이기는 자에게 새하늘 새예루살렘이라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새롭게 새기겠다고 하신다. //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온전한 성전이 될 것이라고 하신다.

13 모든 교회에 하신 말씀이다. 모든 교회 모든 성도는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야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