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발신자: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사도인 시므온 베드로. 수신자: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서, 우리의 믿음과 같은 귀한 믿음을 받은 이들문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써, 은혜와 평화가 더욱 풍성하여지기를 바랍니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를 (성자 예수 그리스도들) 앎으로 말미암아 생명과 경건에 이르게 하는 모든 것을 (곧 영생을), 그의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셔서 그의 영광과 덕을 누리게 해 주신 분이십니다. // 생명과 경건에 이르게 하는 모든 것은 곧 영생에 이르게 하는 모든 것이요, 영생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과 덕을 누리는 것이다.
4 예수 그리스도는 영광과 덕으로 (하나님의 우편에 계심으로) 귀중하고 아주 위대한 약속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이 약속들로 말미암아 성도는 세상에서 정욕 때문에 부패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사람이 됩니다.
5-7 그러므로 성도는 열성을 다하여 성도의 믿음에 덕을 더하고, 덕에 지식을 더하고, 지식에 절제를 더하고, 절제에 인내를 더하고, 인내에 경건을 더하고, 경건에 성도간의 우애를 더하고, 성도간의 우애에 사랑을 더하도록 해야한다. // 성도의 믿음(구원)은 개인적으로 시작할지 몰라도, ,개인적인 믿음의 성숙은 결국 공동체와 이웃(사랑)을 향한다. 성도들이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야하는 이유도 ‘나에서 우리’, ‘우리에서 이웃’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8 믿음,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우애, 사랑이 성도에게 갖추어지고, 넉넉해지면, 성도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일에 게으르거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일이 곧 영생이다. 영생을 누리는 일에 게으르면 (믿음이 자라지 않으면) 영생이라는 열매를 맺지 못할 수도 있다.
9 성도가 마땅이 갖추어야 할 믿음,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우애, 사랑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근시안이거나 앞을 못보는 사람이다. 자기의 옛 죄가 깨끗하게 용서받았음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 믿음이 자라지 않는 것은 죄 용서 받았음을 잊어버렸다는 것이요,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모른다는 뜻이다.
10-11 성도는 더욱 더 힘써서, 부르심을 받은 것과 (죄사함과), 택하심을 받은 것을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일, 곧 영생) 굳게 해야 한다. 그러면 성도는 넘어지지 않는다. 결국 성도는 우리의 주님이시며,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충분히 갖추게 된다.
#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힘써 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