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신도 출산도 하지 못한 너는 노래하라고 말씀하신다. 해산의 고통을 겪어본 적이 없는 너는 환성을 지르라고 하신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그들에게 자녀를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2 (더 많은 자녀를 보게 될 것이니) 집 터를 넓히라고 하신다. 집을 세우는데 아끼지 말라고 하신다. 집을 견고하게 지으라고 하신다. 3 자손이 번성해서 이방나라까지, 황폐한 성읍들마다 주민들이 가득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4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신다. 더이상 약소국이라고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다. 당황하지 말라고 하신다. 부끄러움을 당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젊은 시절을 수치도 과부시절의 치욕을 다시는 기억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신다. 5 창조주 하나님이 너의 남편이 되실 것이다. 창조주 하나님이 만군의 주님이다. 이 주님이 너를 구속하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이다. 그분은 온 세상의 하나님이다. 6 버림 받아 마음이 아픈 너를 주님께서 다시 부르신다. 젊은 나이에 주님의 신부가 되었다가 쫓겨난 너를 주님께서 부르신다. 주님의 말씀이다. 7 주님께서 잠시 너를 버리셨으나 큰 긍휼로 너를 다시 불러들이신다. 8 이스라엘의 죄악에 진노한 주님은 잠시 이스라엘을 돌아보지 않으셨으나, 주님의 영원한 사랑으로 다시 긍휼을 베푸신다. 이스라엘의 구원자 주님의 약속이다. 9 노아에게 다시는 땅을 홍수로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하신 주님이, 이제 이스라엘에게 노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신다. 꾸짖거나 벌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신다. 10 지진으로 땅이 갈라져도 주님의 은총이 이스라엘에게서 떠나지 않으며, 평화의 언약을 파기하지 않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주님은 이스라엘을 가엾게 여기신다. 11 -12 고난과 광풍에서 위로 받지 못해 허물어지고 폐허가 된 예루살렘 성벽을 온갖 보석으로 기초를 놓고 벽을 쌓고 성문을 만들고 성벽 둘레를 꾸미겠다고 하신다.
13 (회복된 예루살렘에서) 주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을 제자로 삼아 가르치실 것이다. 주님의 제자된 이스라엘 자녀들은 번영과 평화를 누릴 것이다. 14 이스라엘은 공의의 터위에 굳게 서며, 더이상 억압도 두려움도 공포도 없을 것이라고 하신다. 15 물론 대적들이 공격하겠지만, 주님이 허락하지 않은 대적들은 이스라엘에게 패할 것이라고 하신다. 16-17 대장장이를 만드신 주님이, 대장장이가 만든 무기가 더이상 주의 백성을 상하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하신다. 주의 백성에게 맞서서 소송을 걸어와도 주님이 친히 변호해 주시고 주의 백성이 소송에서 승리하도록 해 주실 것이다. 주님의 약속이다.
//’너’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들이다. 1차적으로 포로지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자손이지만, 이스라엘과의 언약에 참여한 이방사람들도 포함하며, 궁극적으로는 주님의 제자된 모든 성도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