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온 땅이여 주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영광스러운 주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찬송하여라. 주님께서 하신 일을 보고 원수들도 주님께 복종한다고 말씀을 드려라. 온 땅이 주님께 경배하며,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의 이름을 찬송함을 주님께 말씀을 드려라.
5-7 와서 주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행하신 주님의 놀라운 일을 보아라.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홍해를 가르시고, 주의 백성은 걸어서 바다를 건넜다. 주의 백성은 주님께서 하신 일을 보고 기뻐했다. 주님은 영원히 능력으로 통치하시는 분이시다. 뭇 나라을 살펴보신다. 교만하여 이런 주님을 거역하면 안된다.
8-9 만민들아, 우리의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찬양소리를 크게 울려 퍼지게 하여라. 하나님이 우리의 생명을 붙들어 주시고, 우리가 실족하여 넘어지지 않게 살펴 주신다.
10-12 하나님은 우리를 시험하셔서 우리를 연단하신다. 우리를그물에 걸리게 하시고, 무거운 짐을 지게 하신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짓밟히고, 불 속에서 헤매거나 물에 빠진 사람의 신세가 된다. 그러나 주님께서 우리를 건지셔서 모든 것이 풍족안 곳으로 인도하신다.
13-15 (구원받은) 시인은 성전에 올라가 주님께 서원제/번제를 드린다. 시인은 고난받고 있을 때 주님께 고난을 통과하게 해달라고 서원했었을 것이다. 시인은 서원대로 주님께 나아가 제물을 드린다.
16-20 시인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사람들을 초청해서 간증집회를 연다. 시인은 주님께 도와 달라고 큰 소리를 간청했으며, 주님을 찬양했으머, 마음 속으로라도 악한 생각을 품지 않았기 때문에 주님께서 시인에게 응답하셨다고 간증한다. 시인의 간증은 자신의 간구가 성취된 것을 강조하지 않는다. 대신 시인의 기도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시는 주님을 소개한다. 시인의 기도를 물리치지 않으시는 주님, 한결같은 사랑을 거두시지 않으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엄청 졸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