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아론의 이름이 모세와 나란히 기록된다.
2-8 주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이 먹을 수 있는 동물이 무엇인지 알려 주신다. 굽이 갈라진 쪽발이면서 새김질도 하는 짐승은 먹을 수 있다고 하신다. 그렇지 않으면 이스라엘 백성에게 부정하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된다. 낙타, 오소리, 토끼, 돼지 등이 부정한 동물이라고 하신다. 이런 짐승의 고기는 먹지도 말고 주검도 만지지 말라고 명하신다.
9-12 물고기 가운데서 지느러미가 있고 비늘이 있는 물고기는 먹을 수 있다고 하신다. 그러나 지느러미가 없거나 비늘이 없는 생선은 피해야 한다고 명하신다. 먹어서도 안 되고 주검도 피해야 한다고 명하신다.
13-19 날짐승, 곧 새들 중에는 독수리, 수염수리, 물수리, 검은소리개, 붉은소리개, 까마귀, 타조, 올빼미, 갈매기, 각종 매, 부엉이, 가마우지, 따오기, 백조, 펠리컨, 흰물오리, 고니, 푸른해오라기, 오디새, 박쥐를 먹지말고 피하라고 하신다.
20-23 네발로 걷는 날개 달린 벌레를 피하라고 하신다. 단 발과 다리가 있어 땅위에서 뛸 수 있는 곤충은 (메뚜기, 방아깨비, 누리, 귀뚜라미 같은 것은) 먹어도 된다.
//주님이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 먹을 수 있는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해 주신다.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하나님께서 구분하셨지만, 그렇다고 그 자체가 정하고 부정한 것으로 창조된 것은 아닐 것이다. 다분히 문화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규례를 따르지 않는다. 예수께서는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힌다고 말씀하셨다. 심지어 손을 씻지 않고 먹어도 사람을 더럽히지 않는다고 하셨다. 예수께서는 악한 마음이 사람을 더럽힌다고 말씀하셨다. //창조주 하나님은 에덴동산 가운데 있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아담에게 말씀하셨다. 먹으면 죽는다고 하셨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고자 한 것이 악한 마음이요, 이것이 사람을 더럽힌 것이지, 열매 자체가 악한 것은 아니지 않은가? //그래서 바울 사도는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하고 (고린도) 성도에게 권면한다. 제사 음식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영광이 우선이다. 정한지 부정한지 따지는 것보다 하나님의 영광이 우선이다. //주의 백성이 먹는 음식으로 구별 되던 시대는 지났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기 때문이다. 성도는 오히려 먹고 마시는 것으로 잘살고 못사는 것을 구분하고 차별하는 마음, 더 먹으려는 식탐, 높은 사람들과 먹으려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