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너희를 미워하거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가르치셨다. 그러나 세상은 서로 사랑하는 제자들을 미워할 것이라고 예견하듯 말씀하신다.)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거든, 세상이 제자들보다 먼저 예수를 미워했다는 것을 알라고 하신다. 세상이 제자들을 미워하는 것은, 제자들이 세상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신다. 제자들이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은 제자들을 자기들 편으로 여겨 제자들을 사랑할 것이라고 하신다. 그러나 제자들이 세상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께서 제자들을 세상에서 가려 뽑아냈기 때문에 세상이 제자들을 미워하신다고 알려주신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종이 그 주인보다 높지 않다고 가르치셨다. 사람들이 제자들의 주인이신 예수를 박해했으면, 종인 제자들도 박해할 것이라고 하신다. 예수의 말을 지키는 사람들은 제자들의 말도 지킬 것이라고 하신다. 제자들이 세상의 미움을 받는 이유는, 제자들이 예수의 이름을 믿기 때문인데, 세상은 예수를 보내신 아버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 예수께서 친히 이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지 않았다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지 않아도 그들에게는 죄가 없었을 것이나, 예수께서 밝히셨기 때문에 그들은 변명조차 할 수 없다고 하신다.
예수를 미워하는 사람은 아버지 하나님까지도 미워한다.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을 사람들이 보지 못하였다면 그들에게는 죄가 없었을 거시지만,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을 보고나서도 예수와 아버지를 미워하였기 때문에 죄라고 하신다. 그들은 까닭없이 예수를 미워했지만, 율법에 기록한 말씀의 성취다.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을 보내주셔서, 예수를 증언하실 것이다. 제자들도 처음부터 예수와 함께 있었으므로 예수의 증인이 될 것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가르치셨다. 그러나 세상은 서로 사랑하는 제자들을 미워할 것이다. 세상이 제자들을 미워하는 이유는, 세상이 사랑이신 예수를 먼저 미워했기 때문에, 사랑이신 예수를 따르는, 곧 서로 사랑하는 제자들도 당연히 미워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세상에 속하지 않고 예수께 속하도록 세상에서 가려 뽑아 냈다고 말씀하신다. 성도도 예수께 속하도록, 서로 사랑하도록 세상에서 구별된 사람들이다. //세상에 속했느냐? 아니면 예수께 속했느냐? 누가 주인인지 물으신다. 제자들이 박해를 받는 이유는 제자들이 세상 대신 예수를 주인으로 모시기 때문이다. 제자들이 세상은 알지 못하는 예수의 이름을 믿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이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셨지만, 표적을 행하셨지만, 사람들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지 못했다. (하나님과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를 아는 것이 영생이다.) 오히려 율법에 기록된 대로 하나님과 예수를 미워했다. 세상은 예수를 믿지 않음으로 이미 심판을 받은 것이다. //제자들이 하나님과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를 믿는 것은, 스스로 깨달아서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을 제자들에게 보내주셔서,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증언해 주시기 때문이다. 성도도 보혜사 성령의 가르치심과 깨닫게 하심으로 예수의 증인이 된 사람들이다. 은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