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너(니느웨)는 망한다! 피의 도성! 거짓말과 강포가 가득하며 노략질이 그치지 않는 도성! (하나님이 보내신) 기병대의 습격으로 떼죽음을 당한다. 왜햐하면 니느웨(앗수르)가 음행을 일삼고, 사람들과 뭇나라를 홀리고 꾀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5-7 주님께서 니느웨를 치신다. 니느웨를 벌거벗기셔서 수치스럽게 하실 것이다. 오물을 뒤집어 쓰게 하시고 세상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실 것이다. 니느웨를 보면서 위로할 사람이 아무도 없을 것이다.
8-17 나일 강 옆에 자리 잡았던 큰 성읍 테베도, 에티오피아와 이집트와 붓과 리비아가 도와주었던 테베의 거주민들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포로로 잡혀가고 죽은 것과 같이, 니느웨 또한 술에 취해서 갈팔질팡하고 원수를 피하여 숨을 곳을 찾아 허둥지중하게 될 것이다. 니느웨는 침략자의 먹이가 될 것이다. 싸울줄 모르는 여자와 같은 병사들로는 니느웨를 지킬 수 없다. 요새를 탄탄하게 해 두어도 느치가 풀을 먹어치우듯 황폐하게 될 것이다. 니느웨를 지키는 수비대가 느치처럼 수가 많다해도 어디론가 멀리 날아가 버리고 니느웨를 지키지 못할 것이라고 하신다.
18-19 앗시라아 왕아, 네 목자들, 네 귀족들이 모두 죽고, 네 백성이 흩어졌으나 다시 모을 사람이 없다. 네 상처는 고칠 길이 없다. 네 부상은 치명적이다. 네가 망한 것을 보고 사람들은 기뻐서 손뼉을 친다. 너의 계속되는 학대를 받지 않은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니느웨가 망한 이유는 음행이다. 나아가 음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을 알고서도 자기들만 행할 뿐만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고 꾀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이런 니느웨를 치셨다. 한 때,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사용되었지만 그들의 포악함은 지나쳤다. 오죽했으면 니느웨가 망한 것을 보고 모든 사람들이 기뻐했을까? //음행은 우상숭배요, 하나님을 대적하여 높아진 모든 것들이다. 최악의 음행, 우상숭배는 약자들에 대한 물리적 정서적 경제적 학대라고 생각한다. 사랑 없이 의를 빙자한 정죄다. 교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