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11:36-12:4 읽기

다니엘 11:36-12:4 읽기

북쪽 왕은 자기 잘난 멋에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대적할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가 내리기까지 그는 형통하겠지만 하나님은 정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신다. 북쪽 왕은 어느 신도 섬기지 않고 자신을 그 모든 것보다 더 높일 것이다. 그는 신들을 의지하기 보다 요새를 수비하고, 용병을 모으는데 투자할 것이다. 자기를 받드는 자들을 크게 예우하여 높은 관직도 토지도 보상으로 나누어 줄 것이다.
북쪽 왕의 마지막 때가 올 무렵, 남쪽 왕이 그를 공격할 것이다. 그러면 북쪽 왕은 남쪽 왕을 홍수처럼 휩쓸고 지나갈 것이다. 그때 북쪽 왕은 영광스러운 약속의 땅까지 쳐들어와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일 것이다. 에돔과 모압과 암몬 백성의 지도자들은 북쪽 왕의 손에서 피할 것이나 이집트도 피하지 못할 것이다. 북쪽 왕은 이집트의 보물 창고와 모든 귀한 것을 빼앗을 것이며, 리비아와 에티오피아도 정복할 것이다. 그러나 그 때 동쪽과 북쪽에서 들려온 소식에 북쪽 왕은 당황하나, 크게 노하여 많은 사람을 죽이고 멸망시킬 것이다. 그는 자기의 장막을 바다와 거룩하고 아름다운 산 사이에 세울 것이다. 그러나 그의 끝이 이를 것이고 그를 도와줄 사람이 없을 것이.
북쪽 왕의 끝이 이르면, 주의 백성을 지키는 위대한 천사장 미가엘이 나타날 것이다. 그 때는 나라가 생긴 뒤로 가장 어려운 때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책(진리의 책?)에 기록된 주의 백성은 모두 어려움을 피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땅 속 티끌 가운데서 잠자는 사람 가운데서도 많은 사람이 깨어날 것이다.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또 어떤 사람은 수치와 함께 영원히 모욕을 받을 것이다. 지혜 있는 사람 하늘의 밝은 빛처럼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길로 인도한 사람은 별처럼 영원히 빛날 것이다. 그러나 너 다니엘아 너는 마지막때까지 이 말씀을 은밀히 간직하고 이 책을 봉하여 두어라. 많은 사람이 이러한 지식을 얻으려고 우왕좌왕 할 것이다.

//자기 잘 난 멋에 사는 사람이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진노가 내리기까지 그는 형통하게 보인다. 그러나 악인의 꾀를 따르고 죄인의 길에 서고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은 자는 결국 망한다. 다니엘이 본 마지막 환상도 결국은 시편 1편의 확장판이다. 하나님보다 돈이든 권력이든 자기를 지키는 데 필요한 것들 신처럼 받든다. //거룩한 주의 백성이라도 포악한 세상 나라 왕의 핍박을 면할 수 없다. 그렇지만 하나님은 천사장 미가엘을 보내주셔서 주의 백성을 지켜주신다. 진리의 책속에 기록된 주의 백성은 어려움을 피한다.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룬다. 지혜있는 사람, 곧 하나님을 아는 사람, 많은 사람을 옳은 길로 인도한 사람, 곧 많은 사람을 하나님의 길로 인도한 사람은 빛되신 주님과 함께 영원히 빛날 것이다. //사람들은 지혜와 하나님의 길을 얻으려고 우왕좌왕 한다.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라는 것을 모른다. 종말의 때의 징조만 구한다. 북방 왕이 누구인지 묻는다. 그러나 종말의 징조는 오늘날에도 반복적으로 다가온다. 여전히 북방 왕이 일어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다니엘의 책은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그 봉인이 떨어져 나간지 오래다. 말씀에 따라 서로 사랑하는 것이야 말로 종말을 지혜와 하나님의 길을 따르는 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