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5:1-10

민수기 5:1-10

주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악성 피부병 환자와 고름을 흘리는 사람과 시체에 닿아 부정을 탄 사람은 모두 진 밖으로 내보내라고 모세에게 지시하신다. 하나님의 진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는 이규정은 남녀차별이 없다. 이스라엘 자손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대로 순종했다.
주님께서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이웃에게 잘못하여 주를 배신하였을 때에, 그런 사람은 잘못을 깨닫는 대로 자기 잘못을 고백하고 피해자에게 본래의 값에 20%를 더 얹어서 갚으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피해자에게 대신 보상을 받을 근친이 없으면 그 보상은 주님께 드려지고 제사장 몫이 된다. 이스라엘 자손이 바치는 거룩한 제물가운데서 흔들어 바치는 것도 모두 제사장 몫이 된다. 제물은 제물을 드리 전까지는 제물을 가져온 사람의 것이나, 일단 제물을 제사장에게 주었으면 그것은 제사장 몫이 된다.

https://quietwatersweb.wordpress.com/2017/03/08/

//안과 밖. 주님은 부정한 사람을 진 밖으로 내보내라고 하신다. 하나님께서 머무시는 진을 더럽히지 말라고 하신다. 하나님은 부정한 사람과 함께 하시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진 밖으로 내보내라는 것은 사귐의 단절을 의미한다. 따라서 진 밖으로 내보내지는 것은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된다는 것을 상징한다. 진 안에 머문다는 것은 결국 하나님 안에 머문다는 뜻이 된다. 주님은 주님의 이름으로 두세 사람이 모이는 곳에 머무신다. 교회다. 성도가 주님 안에 머물기 위해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공동체(교회)에 머무는 것보다 더 확실한 방법은 없다. //주님은 이스라엘 자손이 이웃에게 잘못한 것을 주를 배신한 것이라고 선언하신다. 요한의 서신을 묵상할 때 믿음과 형제사랑을 동일시 했었다. 여기서도 하나님과 형제자매를 동일시 한다. 따라서 형제자매에게 잘못하면 하나님께 잘못한 것이다. 주님의 이름으로 모인다는 증거가 곧 형제사랑이다. //성도중에 부정한 사람은 악성 피부병 환자도, 고름을 흘리거나 시체와 접촉한 사람들이 아니다. 형제자매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사회적 약자들의 아픔은 이미 예수의 피로 깨끗해졌다. 교회공동체 밖으로 내보내져야 할 사람은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지 않아 부정한 사람들이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