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6

민수기 36

슬로보핫의 다섯 딸의 이름이 또 다시 언급된다. 슬로보핫이 딸들이 받은 땅은 결혼과 함께 남편에게 귀속되어 희년이 되어도 남편 지파의 유산에 포함 된다. 그러니 슬로보핫이 속한 므낫세 지파의 경우 그 만큼의 땅을 손해? 보게 된다고 주장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므낫세 지파의 말이 옳다고 하셨다. 그래서 슬로보핫의 딸들에게 자기 조상의 지파 남자들에게만 시집갈 것을 명하셨다. 슬로보핫의 딸들은 순종하여 사촌들과 결혼했다.
//남자와 여자가 가정을 이루어 살면 삶은 여자를 따라가게 되고, 땅은 남자를 따라가게 되는 모양이다. 이방 여인과 결혼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이방 여인들의 신을 섬기게 되는 것을 경계함이다. 다른 지파 남자와 결혼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자기 지파의 땅을 잃기 때문이다.
//슬로보핫의 딸들의 지혜와 순종은 성도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고 지키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권리를 공동체를 위해 제한할 줄도 알았다. 성도는 기도할 특권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아들이 불신 여자를 며느리 감으로 데려오면 어찌해야 할까? 딸이 불신 남자와 사랑에 빠진다면… 믿음 안에서 꾸리는 가정의 행복을 아무리 강조해 왔어도 막상 닥치면 우짤꼬. 지금까지의 가정교육이 헛되지 않길 바랄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