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3:20-35
20-27 모여든 무리로 인해 예수의 일행은 음식을 먹을 겨를도 없었다. 예수의 가족들은 예수의 소문에 놀라 예수를 찾아왔다. 예루살렘에서 온 율법학자들은 예수가 바알세불이 들려 귀신의 두목의 힘을 빌어 귀신을 쫓아낸다고 평가했다. 예수께서는 율법학자들에게 사탄이 어떻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고 반문하셨다. 한 나라에 내분이 일어나면 그 나라가 버티지 못한다고 비유하셨다. 예수께서 사탄보다 힘이 세시다는 것을 비유로 말씀하셨다.
28-30 예수께서는 사람들이 짓는 모든 죄와 그 어떤 비방도 용서받을 수 있지만 성령을 모독하는 사람은 용서를 받지 못한다고 하셨다. 예수께서는 악한 귀신의 힘을 빌어서가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일하신다.
31-35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밖에서 사람을 보내 예수를 불렀다. 예수의 가르침을 듣고 있던 사람들이 예수께 밖에 어머니와 동생들이 왔다고 말했다. 예수께서 주위에 둘러 앉은 사람들을 보시고 “보아라 내 어너미와 애 형제자매들이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곧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다” 하고 말씀하셨다.
//예수와 제자들이 식사할 겨를도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여러 이유로 예수께 나아왔다. 축귀와 치유를 원하는 많은 무리와, 예수를 트집잡으려는 바리새파 사람들과, 그리고 예수에 관한 놀라운 소식에 가족들도 왔다. // 예수의 가르침과 축귀와 치유는 예수께서 하나님(신)의 아들이심을 증거하는 사건이다. 예수께서 하나님이 아들이라는 것이 (마가)복음의 바탕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보다 축귀나 치유가 먼저였다. 바리새파 사람들은 예수를 없애기 위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증거에 반하는 증거를 찾기에 혈안이 되었다. 예수의 가족들은 예수에 관한 소문에 그저 놀랄뿐이었다. //바리새파 율법학자들은 예수를 하나님과 대적되는 귀신의 편이라고 주장했다. 예수께서는 귀신이 귀신을 쫓아내는 내분은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귀신을 내쫓는다고 말씀하셨다. 한편으로 성령의 능력을 부인하는 사람은 용서받을 수 없다고 하셨다. //예수께는 육신의 가족보다 영적인 가족에 대해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어머니요 형제자매라고 하셨다. 성도는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하나님의 자녀다. 피는(전우애는) 물(형제애)보다 진하다는 말이 있다. 예수의 피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가족보다 더 끈끈할 수 있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