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3:1-18

신명기 23:1-18

주님의 총회 회원 자격이 없는 사람(남자)가 나열 된다. 고환이 터졌거나 음경이 잘린 사람, 사생아, 사생아의 십대 자손까지, 이스라엘을 환대하지 않은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영원히 자격이 없다. 에돔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 된다. 에돔 사람은 친족이다. 이집트 사람을 미워해서도 한 된다. 이집트 땅에서 나그네로 살았기 때문이다. 이들에게서 태어난 삼대 자손들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될 수 있다.

적과 대치 중일 때는 어떤 악한 일도 스스로 삼가야 한다. 악한 일을 한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서 머물렀다가 해질 무렵 목욕을 하고 해 진 다음에야 진으로 들어올 수 있다. 변소는 진 밖에 만들어 놓고, 삽을 가지고 용변을 보러 가서 용변을 보기 전에 땅을 파고 용변을 본 후에는 배설물을 덮어야 한다. 

주 하나님이 백성들을 구원하시려고 진 안을 두루 다니시기 때문에 진은 깨끗하게 유지 되어야 한다. 주님은 더러운 것을 보시면 백성들에게서 떠나시고 말 것이다. 주님이 떠나지 않도록 진을 성결하게 하라고 명하신다.

어떤 종이 주인을 피해 도망해 오면 그 종을 주인에게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 그가 좋아하는 곳을 택하게 하여 함께 살도록 해주고 그를 압제해서는 안 된다.

이스라엘의 딸은 창녀가 될 수 없다. 이스라엘의 아들들도 남창이 될 수 없다. 창녀와 남창이 번 돈은 주 하나님의 성전에 (서원을 갚는) 헌금으로 드릴 수 없다. 이것은 주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이다.

//간음으로 출생한 자녀들은 총회 회원 자격이 없다. (고환이 터지고 음경이 잘린 사람은 왜? 사고가 아니고 고의로 그렇게 했다면 남색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스라엘을 환대하지 않은  암몬과 모압 사람들도 주님의 총회 회원 자격이 없다. 그러나 //에돔 사람과 이집트 사람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될 수 있다. 에돔 사람은 친족(아브라함의 자손)이기 때문이다. 이집트 사람은? 가뭄에 굶주린 이스라엘을 환대해 주었다. 좋았던 나빴던 430년간 함께 살았던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들은 삼대가 지나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다. 

//하나님은 더러운 것을 보시면 백성들에게서 떠나신다. 따라서 주님이 떠나시지 않도록 성결해야 한다. 공동체적으로 성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성결해야 한다. 전쟁의 승패는 임마누엘에 달렸다. 영적전쟁의 승패도 마찬가지다.

//성결의 예로 종들을 압제하면 안 된다고 하신다. 가난한 자와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것이 성결의 증거라고 하신다. //성결의 두번째 예로 성매매 금지를 언급하신다. 성매매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했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창녀와 남창이 될 수 없다고 하신다. 다시한번 주님의 백성들은 부부관계 외에는 모두 간음이라는 것을 선언하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