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3:19-24:9

신명기 23:19-24:9

19-20 동족에게 꾸어 주었을 경우 이자를 받지 말아라. 외국 사람에게는 꾸어주고서 이자를 받아도 좋다.  동족에게서 이자를 받지 않아야 하나님이 복을 주실 것이다. //이자를 챙기는 것이 복이 아니라, 가난한 자들 돌 볼 수 있다는 것이 하나님의 복이다.

21-23 서원한 것은 미루지 말고 지켜라. 미루면 죄가 된다. 맹세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하물며 하나님과 여러 증인들 앞에서 한 결혼서약이랴. 평생 지켜야 한다. 

24-25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가 실컷 따먹는 것은 괜찮지만, 따서 그릇에 담아가면 안 된다.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가서 이삭을 손으로 잘라서 먹는 것은 괜찮지만 이웃의 곡식에 낫을 대면 안 된다. //이자를 받지 않는 것보다 더 적극적으로 가난한 이웃을 돕는 길이다. 

24:1-4 결혼 후에 아내에게서 수치스러운 일을 발견하여 아내와 같이 살 마음이 없을 때에는 아내에게 이혼증서를 써주고 그 여자를 내보낼 수 있다. 그 여자가 집을 떠나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었을 경우, 둘째 남편이 이혼증서를 써서 그 여자를 내보내거나, 둘째 남편이 죽었을 경우에도 첫번째 남편은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여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은 주님 앞에서 역겨운 일이다.이런 죄로 약속의 땅을 죄로 물들게 해서는 안 된다. //성애욕을 해결하는 것이 결혼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5 새신랑은 군대에 보내서는 안 된다. 결혼 첫해에는 그를 의무에서 면제시켜주어 결혼한 아내를 기쁘게 해주어야 한다.  //화목한 가정이 건강한 공동체의 기초가 된다.

6 맷돌을 저당잡으면 안 된다. //맷돌은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해야 할 도구다.

7 동족을 유괴하여 노예로 부리는 사람은 죽여야 마땅하다. //인신매매는 간음과 살인과 마찬가지다. 

8-9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레위 제사장들이 가르쳐 주는 대로 철저히 지켜야 한다. //공동체가 성결해야 하나님이 그곳에 거하신다. 미꾸라지가 물을 흐리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미리암도 피부병 저주를 받았을 때, 바로 회복받았지만 규정대로 진 밖에 일주일 간 머물러야 했다. 공동체의 성결에는 지위고하의 차이가 없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