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9:1-14] 발렌타인데이

[민 9:1-14] 발렌타인데이

유대인의 달력은 오늘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 다르다. 성경에서도 모세오경과 포로기이후 달 이름들이 다양하다. 종교력과 민간력의 첫달도 다르다.  종교적으로 출애굽하면서 오늘날의 3,4월에 걸쳐있는 니산월이 첫달이 되었다. 그리고 이달 14일에 유월절을 지켰다.

그런데 가족이나 친지 등 주변 사람의 죽음으로 인해 부정해진 사람들은 유월절에 참여할 수 없었다. 첫 유월절(출 12)에는 없었던 규정이다. 시내산에서 율법이 주어지고 난 후에는 시체를 만지고 부정하게 된 자들은 정결의식을 통해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져야 했다. 그러니 정결케 되기까지 유월절 헌물을 드릴 수 없게 되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기다렸다. 하나님께서는 발렌타인데이를 지정하셨다. 둘째달 14일에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셨다. (유대력 2월 14일, 외우기 쉽게 발렌타인데이)  유월절은 하나님의 백성이면 반드시 참여해야 하는 절기다. 거류민에게나 본토인에게나 그 율례가 동일하다고 한다. 소수를 위한 보충 유월절이지만 본 유월절의 규례를 간소화하지 않았다. 모든 율례대로 철저히 지키도록 하였다. 땜빵이 아니었다.

// 첫 유월절에도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이방인에게 이 법이 동일하니라[출 12:49]라고 기록한다. 그러나 첫 유월절 규례에서는 이방인의 참석을 허락하지 않았다. (출 12:43,44,45) 참석을 원하는 이방인은 할례를 받고 본토인과 같이 된 후에야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다는 선행조건이 명시되어 있다. 광야에서도 이 조건이 적용되었을 것 같다.

어쩔 수 없이 유월절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한달  후 보충 유월절을 지정하셨다. 유월절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은 이 보충 유월절에도 참석하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얼마나 주의를 기울였을까? 구약의 유월절 규례는 삼진아웃이 아니라 이진아웃이다. 한번의 기회는 더 있을지 몰라도 삼세번은 아니었다.

우리는 더 이상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다. 발렌타인데이도 필요없다. 대신 매일 매일 우리들의 유월절 양이신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살아야 한다. (고전 5:7)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정결해야 한다. 음행을 멀리해야 한다.

내가 깨끗해서 거룩하다 인정받는 게 아니라 거룩하다 하시니 깨끗하게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