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7:1-21 읽기 (10월 6일)
1-8 제단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라고 하신다. 그리고 규격과 양식과 장식까지 알려주신다. 제단에 사용도리 재통과 부삽과 대야와 그릇들, 석쇠, 제단을 옮기는 데 사용할 채 등 모든 것을 주님께서 보여주신 그대로 만들라고 하신다.
9-16 성막 뜰을 두르는 울타리도 만들라고 하신다. 울타리의 양식과 규격, 그리고 울타리를 칠 기둥, 기둥 밑받침, 기둥의 갈고리와 고리를 만들라고 하신다. 울타리에 칠 휘장의 길이도 남과 북쪽은 백자, 동과 서쪽은 쉰 자로 하라고 하신다. 동쪽의 정문에 관한 양식과 규격도 알려 주신다.
17-19 울타리 사면의 기둥에 대해서도 규격과 양식을 말씀하신다.
20-21 주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에게 깨끗한 올리브유로 등불을 켜서, 늘 켜 두라고 명하신다. 주님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회막 안의 증거궤 앞에 쳐놓은 휘장 밖에다 등불을 켜놓고 꺼지지 않게 보살펴야 할 책임을 주었다. 그리고 이 규례를 이스라엘 자자손손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출애굽기 28:1-14 읽기 (10월 7일)
1 (27장에서 주님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깨끗한 올리브 기름으로 등불을 켜놓고 꺼지지 않게 보살펴야 할 책임을 주셨다.) 주님은 모세에게 형 아론과 그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불러내서 주님을 섬기는 제사장 일을 맡기라고 하신다.
2-5 주님은 모세에게 제사장을 위한 거룩한 예복을 만들라고 하신다. 제사장이 입을 거룩한 예복을 만들 사람은, 주님께서 슬기로운 생각으로 가득 채워 주시고, 모든 재주를 주신 사람이다. 주님은 이 사람에게 아론이 제사장이 되어서 입을 예복을 만들라고 하신다. 그리고 예복에는 가슴받이, 에봇, 겉옷, 줄무니 속옷, 관, 띠가 포함된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거룩한 예복을 입고 주님을 섬기는 제사장 일을 맡아야 한다. 에봇은 특별히 금실과 청색, 자주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을 써서 만들라고 하신다.
6-14 에봇에 대한 자세한 양식을 알려 주신다. 특별히 에봇에 홍옥수 두개를 구해다가 이스라엘 자손들의 이름을 새기라고 하신다. 태어난 순서를 따라 한 보석에 여섯명의 아름을 새기고, 또 다른 보석에 나머지 여섯명의 이름을 새기라고 하신다. 아론이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자기의 두 어깨에 짊어지고 다니면, 주님이 주님의 백성을 늘 기억하겠다고 약속하신다.
//특별한 옷. 성막의 등불을 켜 놓고 꺼지지 않게 보살펴야 할 아론과 아들들은 주님을 섬기는 제사장으로 부름을 받는다. 그리고 주님은 제사장들에게 특별한 옷을 입고 주님을 섬기라고 하신다. 왕같은 제사장으로 부름을 받은 성도도 특별한 옷을 입어야 한다. 예수께서는 혼인 잔치에 예복이 필요하다고 하셨다. ‘친구’라고 하여도 예복을 입지 않고 혼인잔치에 들어오면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져진다고 말씀하셨다. 성도가 입어야 할 예복은 무엇일까?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에게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다고 말한다. 또 성도는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어야 하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고 로마에 있는 성도에게 편지했다. 결국 성도가 입어야 할 특별한 옷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그 자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사는 것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 성도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그리스도 예수의 말씀이 성도 안에 있는 것이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이다. 그럴 때 성도는 그리스도의 것, 곧 그리스도의 소유가 된다. 언약의 상속자가 된다.